본문 바로가기
알쓸도서

[리뷰] 7일안에 끝내는 면접합격 시크릿 - 우지은

by nomadmeo 2025. 2. 7.
728x90
반응형

 

취준생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고자 면접고수 tip이 담긴 책을 노마드미오가 추천드립니다 

👀 지은이 우지은
2003년 충주 MBC 아나운서 공채 입사 프리랜서로 전향후 다수 방송사에서 전문MC활약
목소리 누구나 바꿀수 있다 스테디셀러 저자

▶ 회사는 어떤 사람을 뽑을까
L 회사의 관심은 오로지 지원자가 자신의 강점을 활용해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
얼마나 기여할지 성과를 창출할 능력과 열정이 얼마나되는지 집중해있다.

▶ 회사가 원하는 인재의 요건 COP
L 역량 : 일을 잘해낼수 있는 직무능력
L 조직의 친화성 : 함께 할줄아는 사람 / 조직에 잘융합되는 사람
L 열정 : 희망과 목표를 가지고 적극적인 태도로 결국 그일을 해내는 사람

▶ 티베트속담 걱정을 해서 걱정이 없어지면 걱정이 없겠다

▶ 회사는 어떤 방법으로 검증할수 있을까? 정답은 경험안에 있다
L 따라서 면접에 앞서 당신의 인생에서 의미있는 경험을 반드시 정리 해둬야 한다

▶ 역량 : 1. 성공/성취 :성과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계속 관리해 달성해내는 능력
예) 새해 다이어트 목표를 정하고 달리기시작 하프마라톤 10킬로그램 체중감량성공
2. 문제해결능력 : 문제의 본질과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가는 능력
3. 창의력 :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성과에 기여하는 능력
4 유연/ 변화 : 다양성과 변화 대한 수용과 대응능력
5. 글로벌 역량 : 국제적감각과 외국인과 의사 소통능력
▶ 역량 1. 소통협력 : 원활한 의사소통 및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력하는 태도
2 대인관계 능력3.신의 / 성실
4. 주인정신 / 윤리와 원칙
▶ 열정 1. 도전/열정 2. 주도/적극 3. 리더십 4. 책임/인내 5. 자기개발

▶ 목소리변화를 위한 5단계 훈련법 : 복식호흡 / 아치개방기초발성/ 마스크공명 발성/ 표준발음법 / 강조법
L 복식호흡 : 숨을 들어마시고 배를 안쪽으로 당기며 2초들어마시고 4초내쉬어보자
L 아치개방기초발성 : 소리내지말고 하품하듯이 공기가 배에서 쑥빠져나가는것을 느껴보자
L 마스크공명 발성 : 함 ~~허밍으로 할때 목소리의 안정된 톤과 울림이 마~ 발성으로 이어지는것이 핵심
L 표준발음법 : 모음에 따른 입모양을 정확히 해라 / 자음이 만들어지는 조음점을 정확히 알고 발음해라
L 강조법 : 힘을 주어 강하게 높임 강조 / 톤을 낮추어 약하게 낮춤 강조 / 속도를 늦춰서 강조

▶ FACT 심층질문에 대비하자
L 무엇을 느꼈습니까 : 느낌, 교훈
L 무엇을 했습니까? 판단기준 , 구체적인 노력 방법과 절차
L 어떤상황이었습니까 ? 타이해관계장의 반응
L 무엇을 생각했습니까 : 생각 아이디어
▶ 회사에 대해 알라
L 회사역사 / 회사산업 현황/ 경영방침/ 주력제품 / 인재상/ 비전/

👀 지원동기
관심을 갖게된 계기 + 회사의 지향점 + 공헌할수 있는일 그동안의 노력들은 회사와 지원분야에 맞춘다

👀 자기소개 패터
캐릭터 + 강점 스토리텔링 + 기여의지

👀 주요질문 대처법
▶ 장점: 장점이 무엇인지 밝히고 뒷바침되는 사례를 말해야한다
▶ 단점: 단점은 솔직하게 말하게 이를 개선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애기해야한다
▶ 이직사유: 도망가려는 것이 아니라 성장을 위해 달혀가고 있다는것을 어필하자
▶ 공백기간 : 공백기간에 무엇을 했고 무엇을 느꼈는지 그 경험이 향후 어떤 도움이 될지 언급하자
▶ 존경하는 인물: 직무에 도움이 되고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을 드러나는 인물
▶ 실패사례 : 실패사례를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그경험을 통해 얻은 배움과 긍정적인 변화를 말하자

👀 면접스피치 연습 :
▶ 면접은 독백이 아닌 소통이다
▶ 단답형은 NO 구체적으로 말하라
▶ 두괄식으로 간결하게 말하라
▶ 나열은 NO 2~3가지로 정리해 말하라
L 예 저의 강점 3가지로 말씀드리겠습니다. 저는 책임감이 강하고 , 리더십이 있으며 커뮤니케이션역량이 뛰어납니다
이런 역량을 바탕으로 영업직으로 성공적으로 수행할 자신이 있습니다.
▶ ECN법칙으로 설득력 있게 말하라 > 사례 + 인용 + 숫자를 제시하는 방법
▶ 외우지말고 자연스럽게 말하라
▶ 진정성을 담은 목소리와 표정으로 말하라
L 말의 내용과 목소리 표정이 하나로 일치되어 나타낼때 바로 진정성이 느낀다

👀 다양한 상황의 면접 답변스킬
▶ 질문을 받았을때 > 네 말씀드리겠습니다 호흡잠시 가다듬고 요점만 간추려서 간결하게 말한다
▶ 모르는 질문을 받았을때 > 면접관님 죄송하지만 그부분은 잘모르겠습니다 앞으로 더 노력하겠습니다
L 천장이나 바닥보지 말고 한숨도 금물
▶ 답변이 바로 떠오르지않을때 면접관님 죄송하지만 잠깐 생각하실 시간을 주시겠습니까 (생각후 )
감사합니다 말씀드리겠습니다
▶ 추상적인 질문 면접관님 지금 질문하신 내용이 이거에 대한 말씀하는것이 맞는지요?

 

728x90
반응형